시민사회, 자발적인 결사들이 발달해야 한다고 지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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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시민사회의 의미시민사회의 의미는 시민사회라는 용어가 사용되는 역사적 맥락에 따라서 다양하게 제시되었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서 시민사회 개념 자체가 매우 불분명한 형태로, 때로는 전혀 반대되는
시민적 자질 육성을 기르도록 중점을 두고 있다. NCSS의 10가지 주제 중 각 단원이 어느 주제에 속하는지를 분석하였다. 사회문화는 세계화를 향해 변해 가고 있는 오늘의 개방사회에서 창의적이고 능동적인 사회 구성원을 길러내기 위한 교과로서 우리 삶의 터전인 사회를 이해하고 탐구하여 발전의 기
않았다. 이러한 교육방식으로는 창의성을 길러줄 수 없으며, 결국 민주시민으로서의 교양이나 이후 학문 연구를 위한 기본적 탐구능력을 갖추게 하려는 교육의 목표를 달성할 수 없는 것이었으며, 결과적으로 빈부의 차, 사회적 불평등을 세습 혹은 정당화시켜주는 역기능적 역할도 수행하여왔다.
사회과 교육과정의 교과목표에서는 체계적인 반영의 의도를 읽을 수 없다. 종합 목표의 “사회문제를 창의적이고 합리적으로 해결하고, 공동생활에 스스로 참여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라는 기술 내용에서 창의성 함양과 자기주도적 학습에 대한 강조의 의미를 읽어낼 수 있는 것이 고작이다. ‘
사회과 특성과 성격은 다음과 같은 질문을 통해서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1. 사회과 교육은 왜 가르쳐야 하는가의 문제이다.
여기에 대한 답은 한마디로 민주사회에서 생활하고 있는 구성원들에게 사회현상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판단할 수 있는 시민적 자질을 길러줌으로써, 그 사회에 적극적인
사회와 사회에서 일어나는 일에대해 어떤 정보를 제공한다. 그래서 언론은 사회 성원들이 자신들의 환경을 감시하고 위험에 대처하여 생존하도록 돕는다. 그러나 언론이 전하는 정보는 때로 허위이거나 조작된 것이어서 사람들을 기만하기도 하고, 무의미하고 무익한 것이어서 사람들의 시간을 빼앗
시작한 지역주민운동이다. 자활운동은 도시빈민운동에서 1970년대를 전후로 생성되기 시작하여 실업이나 불안정 취업, 저임금으로 집약되는 빈민지역의 특수한 문제와 생존욕구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론으로서 주민조직화와 탈빈곤사업으로 집약되어 1995년경 생산공동체운동으로 발전하였다.
우리사회의 보이지 않은 감시와 통제의 기본이라고 지적했듯이, 민주주의의 진정한 질적 향상을 한 축으로 삼고 있는 전자정부가 오히려 국민들을 보이지 않게 감시․통제하는 메커니즘으로 변질되지 않도록, 지식정보화사회에 맞는 새로운 견제와 균형의 장치도 반드시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사회속의 관료들은 권력과 특권과 안전성을 사용하여 관료적인 운영방법을 영속화 시킨다. 그러나 수동적이고 인본주의적 마인드가 없는 무의식적인 대응적 행정가는 결국 그 체제가 실패할 경우 순수한 기능인들의 무기력이 드러나면서 그 사회적 체제의 소멸과 함께 사라지게 되어있다. 이제 더 이
시민이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이다.
지난 세기의 경제성장을 바탕으로 민주적 가치가 존중되면서, 평등하고 인간적인 삶이 보장되는 사회로 나아가는 데는 하나의 답이 사전에 주어져 있는 것은 아닐 것이다. 정부가 내거는 민주주의와 시장경제의 병행 발전, 또는 생산적 복지 등의 내용